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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Blueprint - 레벨 블루프린트 | 클래스 블루프린트

이내내 2021. 6. 3. 22:38
📝 인프런 [언리얼 엔진 4 : Intro to Blueprints] 를 보고 공부하며 작성한 글입니다.
링크 : [언리얼 엔진 4 : Intro to Blueprints]

 

Blueprint - UE4(Unreal Engine 4)


BP 라고 줄여서 부르기도 하는 Blueprint는 비주얼 스크립팅 시스템(Visual Scripting System)으로 
코드 작업이 아닌 특정 기능을 가진 노드를 서로 연결하는 직관적인 작업으로 
코딩 스크립트와 같은 기능의 스크립트를 만들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는 코딩 작업을 훨씬 시각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툴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블루프린트는 Level Blueprint와 Class Blueprint가 있습니다.

참고로, Unreal의 코드 작업 프로그래밍 언어는 C++ 입니다.
블루프린트는 C++에 친화적이며 C++로 클래스를 만들고 블루프린트에서 입력하면 블루프린트의 노드로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블루프린트의 각 노드는 기능을 조정하거나 확장할 수 있습니다.

Level Blueprint


언리얼 엔진 프로젝트는 레벨(Level)이라고 하는 프로젝트들로 구성되며 
이 레벨 블루프린트는 해당 레벨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레벨 블루프린트는 언리얼 엔진 레벨 에디터 상단의 툴바에서 블루프린트 버튼 -> 레벨 블루프린트 열기로 생성/작성할 수 있습니다.

1. 이벤트 그래프

비주얼 스크립팅이 이루어지는 창
마우스 우클릭으로 화면 끌기가 가능하며, 마우스 휠로 전체 그래프 확대/축소가 가능하다.


2. 툴바

컴파일 등 다양한 옵션이 존재


3. 내 블루프린트 패널

해당 블루프린트에서 만든 함수, 변수, 매크로 등을 표시


4. 디테일 창

변수, 프로퍼티 등의 설정을 수정 가능

 

위에서 말했다시피 레벨 블루프린트는 해당 레벨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만약 다른 레벨에서도 사용하고 싶다면 에셋, 노드 등 정보를 복사해서 다른 레벨 블루프린트에 붙여넣는 방식으로 사용해야합니다.

복사량이 적다면 상관없겠지만 양이 많다면 클래스 블루프린트로 만들어 레벨 블루프린트에 붙이는 게 더 나은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Class Blueprint

클래스 블루프린트는

1. 언리얼 엔진 레벨 에디터 상단의 툴바에서 블루프린트 버튼 -> 새 빈 블루프린트 클래스... 혹은

2.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마우스 우클릭 -> 블루프린트 -> 블루프린트 클래스 혹은

3. 레벨 위의 액터를 선택하고 디테일 패널의 블루프린트/스크립트 를 클릭함으로써 블루프린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블루프린트를 생성할 때 부모클래스를 선택하는 창이 뜹니다.

선택한 부모클래스로부터 기능을 상속받을 수 있습니다. 

 

1. 뷰포트 / Construction Script / 이벤트 그래프 창

뷰포트(Viewport) : 해당 블루프린트를 구성하는 모든 컴포넌트를 볼 수 있습니다.

Construction Script : 변수 등을 비롯해 에디터 내에서 정의하고 싶은 요소를 구성할 수 있는 탭입니다.

2. 툴바 

3. 디테일 패널

4. 컴포넌트 탭

Component(컴포넌트)는 액터에 추가시킬 수 있는 함수성 조각입니다. 예를 들어 객체가 소리를 낼 수 있게 하는 오디오 컴포넌트, 빛을 낼 수 있게 하는 라이트 컴포넌트 등이 있습니다.

 

컴포넌트 탭은 이러한 컴포넌트를 계층 구조로 관리할 수 있는 탭입니다.

5. 내 블루프린트 패널

레벨 블루프린트에서의 기능과 비슷합니다.

 

 

📝 출처 및 더 자세한 정보 : 언리얼 엔진 Docu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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